우수성과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지역사회를 위한 4차 산업 기술 역량강화 교육기부
- 작성자
- admin
- 등록일
- 2025-01-16
- 조회수
- 319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는 2주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미래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창의메이커스페이스의 3D프린팅, Craft(목공예, 가죽공예, 금속공예), IoT분야를 기반으로 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습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연령과 신분 등에 따른 수강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맞춤식 실습활동을 준비하였으며, 실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지원을 비영리로 제공하여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과 수혜자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2024학년도에는 총 16개 기관(28회/919명)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풍생고등학교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4회(191명) 방문하였다. 3D프린팅존에서는 “3D펜을 활용한 모형(공룡, 전투기, 축구공 등) 만들기”, Craft존에서는 “나만의 가죽 키링 만들기”, “은반지 만들기”, “머그컵 승화전사” 교육을 운영하였다. 완성된 실습품들은 개인별로 가져갈 수 있도록 지급하였다. 다양한 맞춤식 실습교육을 통해 나눔과 재미가 함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성일정보고등학교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회(103명) 방문하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3D프린팅존에서 준비한 “3D펜을 활용한 모형 만들기” 와 Craft존에서 준비한 “나만의 가죽 키링 만들기” 실습교육을 제공하였다.
지난 5월에는 성남시에서 주최한 어린이날 행사에 참여하여 어린이들을 대상(128명)으로 한 “머그컵, 포토타일 꾸미기(승화전사)” 체험교육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우리대학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을 위한 의미있는 대규모 행사에 참여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트렌드 분야와 재미있는 공예 작업으로 재능기부 봉사활동의 확장을 통해 대학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 외에도 상일미디어고(68명), 복정고등학교(2회/62명), 양영디지털고등학교(3회/55명), 창의경영고등학교(19명), 삼일고등학교(2회/59명), 한울고등학교(4명), 수원공업고등학교(35명), 부원고등학교(25명), 삼일공업고등학교(32명), 용산철도고등학교(74명), 두원공업고등학교(20명), 평촌경영고등학교(22명), 지역주민(22명)이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지난해에 이어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는 연령층과 실습대상을 고려하여 눈높이에 맞는 교육기부를 통해 지역 사회에 봉사하였다.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우리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함으로 인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관, 참여자가 크게 증가하였다.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사회 환원과 나눔 문화 정착을 위한 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교육기부는 시설, 교육자재, 시간, 노력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지식과 가치를 나누는 것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개발하고, 폭넓은 사회가치실현 활동참여와 발전적인 대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모색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동반성장하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