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동서울대, ‘소상공인 정책 활성화 AI 콘텐츠 경진대회’ 성료
- 작성자
- 혁신지원단
- 등록일
- 2025-12-15
- 조회수
- 24

대학과 지역사회 간 상생협력 모델 구축
[한국대학신문 심정은 기자]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 융합교육지원센터가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주최한 ‘소상공인 정책 활성화 AI 콘텐츠 경진대회’ 시상식이 지난 9일 메이커스페이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동서울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공동 기획, 주최했으며 AI시대 지능혁명을 주도하는 젠스파크가 후원했다. 참가팀은 △백년소상공인 육성사업 △희망리턴패키지 △강한 소상공인 성장 지원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성남 지역 전통시장·골목형 상점가 소개 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홍보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생성형 AI ‘젠스파크(GenSpark)’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사는 △생성형 AI 프로그램 활용도 △완성도 △창의·독창성 △정책 문제 반영 및 해결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치열한 경쟁을 통해 최종 8개팀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선정된 콘텐츠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SNS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송병현 성남시 센터장은 “학생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소상공인 정책을 새로운 시각에서 표현해 준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앞으로 이런 협력을 통해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동서울대 융합교육지원센터 최진재 센터장은 “이번 경진대회로 학생들의 AI 콘텐츠 제작 능력이 눈에 띄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 AI·콘텐츠·디자인·기획이 융합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지역사회·공공기관과의 협업으로 확대해 학생들이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말했다.
동서울대는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대학과 지역사회 간 상생협력 모델을 강화하고자 민·관·학 5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동서울대, ㈜그립컴퍼니가 협업해 ‘AI 라이브커머스 프로덕션’ 융합디그리 교과목을 운영하며,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하는 상인을 대상으로 상품 라이브 방송 및 영상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실제 매출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11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