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서울대학교 (DONG-EUI UNIVERSITY)

  • 입학안내

이용안내

언론보도

동서울대, 소상공인 AIDX 교육 성과 바탕으로 협력 확대

작성자
혁신지원단
등록일
2025-12-30
조회수
55

588134_409622_5854

동서울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 업무협약식.


[한국대학신문 심정은 기자]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AIDX 교육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26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와 ‘AIDX 추진·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협력을 확대했다.

이번 협약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중점 전문대학(AIDX) 사업’과 연계해 마련된 것으로, 그간 대학이 운영해 온 소상공인 대상 AIDX 교육 결과를 지역사회 협력으로 확장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그간 AIDX 교육을 중심으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운영해 왔다. 올해에는 총 7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했으며, 누적 75명의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등 현장 중심 실습형 교육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해당 교육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라이브커머스 실무 △AI 기반 마케팅 등 소상공인이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수강생 만족도가 높아 추가 협업 교육으로 확대 운영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 관계자는 “AIDX 교육은 소상공인에게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돼 현장 반응이 매우 좋았다”며 “AI와 디지털 기술을 소상공인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가 많았고, 교육 참여 수요도 높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교육 성과는 ‘소상공인 정책 활성화 AI 콘텐츠 경진대회’로도 확장됐다. 혁신지원사업과 AIDX 사업을 연계해 공동으로 기획·운영된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학생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 정책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며 대학과 지역사회 간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AI 기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및 전통시장 활성화 △AIDX 교육·실습·컨설팅 프로그램 공동 운영 △현장 수요 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협력 사업 발굴 등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학교 측은 “이번 협약은 이미 검증된 AIDX 교육 성과를 제도적으로 확장하는 계기”라며 “앞으로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실천적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11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