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비교과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확대’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는 교육시설환경의 변화와 함께,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새로운 비교과 교육/활동/확산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정체되어있지 않는 역동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2024학년도에도 그러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교과 강의 콘텐츠를 개설하고 운영하였다.
먼저 1학기에는 비교과 강의 시간표를 구성하여 정기강의를 실시하였다. 한학기의 비교과 정기강의를 홍보함으로써 재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자유로운 사전신청이 가능하였다.
3D프린팅존에서는 키링, 입체명함, 캐릭터 자석, 미니 피규어 만들기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IoT존에서는 KiCAD로 회로 설계하기, KiCAD로 PCB아트워크하기,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블록코딩으로 드론 날리기의 수업이 진행되었고, Craft존에서는 금속장식을 이용한 가죽소품 제작, 보석팔찌 만들기와 같은 재미있는 강의를 준비하고 운영하였다. Creative존에서는 영상분석, 채널운영, 오마주를 주제로 강의를 열었다. 무엇보다도 자유전공학과 신입생들에게 진로와 학과선택을 위한 선행 체험실습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 프로그램의 또다른 성과였다. 정기강의에 215명의 재학생이 수업에 참여하였다.(만족도 4.59/5.0) (아래사진참조)
다음으로 실습체험을 위한 특강을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대표적으로 Craft존에서는 트레이, 월넛 도마 만들기와 같은 목공예 분야, 가죽벨트, 여권지갑, 에어팟 케이스, 안경케이스, 포켓 카드지갑, 카드/명함 반지갑 만들기와 같은 가죽공예 분야를 개설하였다. 공예 특강은 개설과 동시에 참가접수가 마감되는 등 인기 많은 수업이었다. 그 외에도 IoT존에서는 드론조종교육, Creative존에서는 유명 유튜버 인사초청 특강을 열기도 하였다. 전공에서 벗어난 재미있는 비교과 특강은 254명의 재학생이 참가하였다.(만족도 4.87/5.0) (아래사진참조)
그 외에도 현장수업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LMS온오프라인 교육을 개설하기도 하였다. 온라인으로 선행학습을 하고 오프라인으로 실습체험(또는 과제제출)을 해 볼 수 있는 비교과 교육 서비스이다. 지난해에 비해 확장된 기초15강좌, 심화14강좌의 온라인 강의를 통해 누구나 쉽게 흥미로운 강의를 어디서든 접할 수 있게 준비하였다. 현재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강의는 128명의 재학생이 신청하여 수강 중이다. (아래사진참조)
앞으로도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는 창의메이커스페이스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교육콘텐츠의 개발과, 대면/비대면 강의 개설로 끊임없이 변화하며 3D, Craft, IoT, Creative를 융합한 메이커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