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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대학교 (DONG-EU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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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8 2025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돕는 AIDX 교육 성료

  동서울대학교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가 공동 주관한 ‘소상공인 대상 AIDX 교육’이 7월 17일부터 23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동서울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진행됐으며, ▲라이브커머스 실전 교육 ▲생성형 AI 콘텐츠 제작 ▲3D프린팅 모델링 입문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나뉘어 진행됐다. 1회차 교육(7월 17일)은 ㈜그립컴퍼니 실무진 팀장을 초빙하여 온라인커머스 시장 동향과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림’ 활용법, 그리고 실전 라이브커머스 운영법을 실습 중심으로 지도했다. 2회차 교육(7월 18일)에서는 동서울대학교 김준호 교수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소상공인 콘텐츠 제작법을 강의했다. 특히 ‘우리 가게 로고송 만들기’라는 실습 주제를 통해, 참여자들은 실제 가사 작성부터 AI 기반 음원 제작까지 전 과정을 체험했다. ChatGPT와 Google의 AI Studio 등 최신 생성형 AI 툴도 활용됐다. 3회차 교육(7월 23일)은 키튼박스 대표를 초빙하여 소상공인을 위한 3D프린팅 입문 교육을 실시했다. 라이노 프로그램 기반 모델링 실습을 포함해 Curve 명령어 이해, 기초 객체 만들기 등 실질적인 모델링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자신만의 시제품을 제작하며 디지털 제작도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각 회차마다 8~10명의 소상공인이 참석해 총 27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교육을 통해 직접 상품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등 실질적인 기술 습득에 집중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동서울대학교 융합교육지원센터가 커리큘럼을 기획하고, 장비 및 기자재(3D프린터, 노트북, 필라멘트 등)를 전면 지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는 참가자 모집 및 홍보를 담당하며 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도왔다. 교육 안내는 현수막, 입간판, 디지털 게시판, SNS 채널(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다채롭게 홍보됐다.   공단 관계자는 “현장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질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동서울대와의 추가 협업을 통한 후속 교육 프로그램 추진을 희망한다”라고 하였다.   교육프로젝트를 주도한 동서울대학교 융합교육지원센터 최진재 센터장은 “이번 교육은 실습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소상공인들에게 AI디지털 도구 활용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기반의 AIDX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07-28

작성자
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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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돕는 AIDX 교육 성료

07.28 2025

동서울대학교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권익향상을 위해 목소리를 내다.

다양한 관점의 일학습병행 신규 사업모델과 사업개선 아이디어 확보, 활용을 통해 원활한 사업 추진 및 미래 성과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 에서 시행한「일학습병행 뉴비즈니스 모델 공모전」에서 동서울대학교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가 괄목한만한 성과를 냈다. 신규사업모델 아이디어 부문과 사업개선 아이디어에서 각 각 최우수상을 받은 것이다. 신규 사업모델 아이디어는 일학습병행 기간 중 군 복무로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한 신규 모델로, 일학습병행 훈련이수 정보를 매칭하여 모집병 지원시 가점을 주는 핵심내용 으로 제안되었으며, 사업개선 아이디어는“청년 꿈드림 공제”로 일시금으로 학생들에게“일학습병행 성공축하금”을 지급하는 아이디어이다. 공단에서는 사업화를 위한 제반사항을 검토중이며, 향후 학습근로자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아이디어로 활용할 것을 약속했다. 동서울대학교 일학습병행공동훈련 센터는 학습근로자들의 성장을 위한 진정성있는 고민과 해결책 제시로 학생 들의 메이트가 되고 있다. 조기입직, 국가자격 취득, 체계적인 직무능력 향상 이라는 장점이 많은 일학습병행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혜택을 누리기를 바란다.

2025-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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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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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대학교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권익향상을 위해 목소리를 내다.

07.14 2025

제목 : 성남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위한 5개 기관 협약 체결

2025년 7월 4일(금) 성남시에 위치한 ㈜그립컴퍼니 본사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성남센터, 성남시 전통시장 상인연합회, ㈜그립컴퍼니, 동서울대학교 융합교육지원센터, 신구대학교 창의융합혁신센터, 지역 내 5개 기관이 참여해 ‘성남시 전통시장 판로혁신 및 디지털전환 추진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의 핵심은 청년 디지털튜터 양성을 통한 전통시장 디지털 경쟁력 강화다. 국내 1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컴퍼니는 동서울대와 신구대 학생들에게 디지털 라이브커머스 실무 교육을 진행해 디지털 튜터로 육성하고, 학생들은 튜터로서 소상공인들에게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실습형 교육을 제공해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게 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성남시 내 전통시장 및 골목형 상점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현장 중심 지산학(地産學) 협력, 교육-산업 연결하는 모범 사례” 프로젝트를 주도한 동서울대학교 융합교육지원센터 최진재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과 대학, 산업체가 함께 디지털 상생을 실현하는 구체적 모델”이라며 “청년들이 현장에서 디지털 역량을 키우고,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된 점이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은 학생들에게 실전형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청년의 활력을 전하는 교두보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성남시 전통시장 상인연합회장은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소상공인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디지털 역량 강화가 필수”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상인들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직접 배우고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 튜터와의 협업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여 기관들은 정기적인 교육, 현장지원 프로그램, 상인-튜터 간 교류회를 통해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2025-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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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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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성남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위한 5개 기관 협약 체결

06.26 2025

꿈을 만나는 대학 체험 : 성남시 국공립어린이집 견학

6월 25일(수)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우리대학은 성남시 국공립어린이집 소속 만5세 아동 약 70명을 초청해 메이커스페이스·도서관·항공서비스과를 잇는 연계 견학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①메이커스페이스 투어 및 머그잔 제작 체험, ②도서관 전자정보실·북카페·자료열람실 탐방, ③항공서비스과 기내 안전·서비스 실습 체험으로 구성되어, 30분 단위로 세 공간을 순환하며 경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메이커스페이스 체험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3D 프린터와 유투브 장비를 직접 보니 정말 신기해요!”라고 말하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도서관 북카페에서는 친구들과 그림책을 골라 읽으며 도서관이용에 대한 경험과 독서 흥미를 키우는 자연스러운 계기가 되었다. 항공서비스과 기내 체험에서는 어린이들이 기내에 앉아 승무원 언니·오빠에게 안전벨트 착·해제, 비상구 위치, 구명조끼 착용법을 배운 뒤, 실제 서비스처럼 접시 세팅과 음료·과자 서빙을 직접 체험하였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멋진 승무원 오빠의 미소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라며 감동을 전했다. 견학을 마친 뒤 아이들에게는 자신이 만든 머그잔을 선물로 증정되는 등 뜻깊은 추억을 남겼다.  이번 행사는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 시설과 지식을 지역사회와 나누어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학습 의욕을 한층 북돋운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우리대학과 성남시 국공립어린이집은 협약을 바탕으로 교육 자원과 프로그램을 공유하며 지역사회의 미래 세대를 함께 키워 나아갈 것이다.

20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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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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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을 만나는 대학 체험 : 성남시 국공립어린이집 견학

06.26 2025

우리대학 창업교육센터, 2025학년도 ESG 창업아이템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우리대학 창업교육센터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25학년도 ESG 창업아이템·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성료하였다.   이번 경진대회는 창의적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대학 내 창업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 기반의 창업 아이템을 장려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했다.   대회는 총 29개 팀이 참가 신청을 하였으며, 서류심사를 통해 14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에 해당하는 2차 발표심사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맡았다. 심사위원으로는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송영상 교수, ▲예준국제특허법률사무소 윤재승 대표변리사, ▲㈜노스마운틴 조용국 대표가 참여해 공정하고 전문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   대회에서는 일반 창업 분야뿐만 아니라 ESG 창업 분야에서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왔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업사이클링 제품,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는 플랫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디지털 설루션 등 참신하면서도 실현 가능성 높은 아이템이 다수 발표되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영예의 대상은 항공서비스학과 팀의 ‘Lumos Guard’가 차지했다. 이 팀은 ‘1~3차선 소형 고속도로 및 지방도로 가드레일에 부착하는 스마트 조명 시스템’을 제안하며, ESG 실현은 물론 스마트 도로조명 인프라 구축과 야간 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적 비전을 제시했다. 심사위원단은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파급력, 창의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우리대학 박현철 창업교육센터장은 “학생들이 창업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실전 감각을 키우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대학 창업교육센터는 경진대회는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아이템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지원도 함께 마련되어있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의 연계를 강화해 학생들의 창업 역량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2025-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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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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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대학 창업교육센터, 2025학년도 ESG 창업아이템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06.11 2025

미래 웹툰 작가의 첫 걸음... 고등학생 대상 웹툰 제작 실습 프로그램 운영

동서울대학교는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남 대학연계형 프로그램 '처음 시작하는 웹툰 제작 실습' 프로그램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성남교육지원청과 동서울대학교 지역연계 협력으로 진행되었으며, 2025년 4월 8일부터 6월 17일까지 약 10주간, 동서울대학교 3호관 3110호에서 운영된다. 인근 지역 고등학교 1학년 11명, 2학년 2명, 3학년 2명 총 15명이 참여해 디지털 웹툰 제작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았다.   참여학생들은 웹툰과 전임교수의 지도로 인체비율과 투시도 등 기초 드로잉 이론을 배우고, 콘티 구성 및 밑그림 작업, 디지털 채색 등 실제 웹툰 제작 전 과정을 실습했다. 실습에는 와콤 신티크 타블렛과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등 전문장비 및 소프트웨어가 활용되어 현장감 있는 교육 환경이 제공되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이수 시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 진로활동 영역 특기사항'에 입력이 가능해, 참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향후 진학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참여 학생은 "전문 장비를 활용해 직접 웹툰을 제작해보는 경험이 무척 인상 깊었다"며 "웹툰 작가라는 진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진 기분"이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성남교육지원청 장학사는 "웹툰은 청소년에게 친숙한 문화 콘텐츠이자 성장 가능성이 큰 미래 산업 분야"라며 "전문 장비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인상깊었으며, 앞으로도 대학과 연계한 실질적인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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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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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웹툰 작가의 첫 걸음... 고등학생 대상 웹툰 제작 실습 프로그램 운영

06.11 2025

동서울대,‘고교대상 재능기부 특강 프로그램’지역 고교와의 상생 협력 및 예비 수험생 대상 맞춤형 진로 교육 실현

우리대학은 전년도에 이어서 2025년에도 ‘고교 대상 재능 기부 특강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운영하며 지역 고교와의 지속적인 유대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2025년 5월 28일, 29일, 30일 3일간 시행되었으며, 경기도 수원·용인 지역 소재의 광교고등학교와 기흥고등학교 총 82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번 특강은 무대 미술과, 피부 화장품 전공, 전기공학과의 교원이 직접 참여해 4개의 강좌를 진행했다. 아울러 전공 지식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 전달뿐만 아니라 산업 동향 분석,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강좌로 진행하여 고교 학생들의 큰 호응을 끌어냈다. 본 프로그램은 단순한 강연에 그치지 않고, 참여 고등학생들이 대학 전공을 실제로 체험하고 해당 분야의 진로를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참여 학생들은 “실제 대학 수업을 미리 체험해 보는 느낌이었고,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었다”라는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했다.   동서울대학교 관계자는 “단순한 입시 홍보를 넘어서, 청소년들에게 실제적인 진로 정보와 대학 교육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주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학과 참여를 통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고교생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고교 대상 재능 기부 특강 프로그램은 2025년 9월까지 추가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예비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 생활 소개, 학과 탐색, 입학 전형 안내 등도 병행되면서, 입시 정보에 대한 접근성 및 신입생 모집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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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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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대,‘고교대상 재능기부 특강 프로그램’지역 고교와의 상생 협력 및 예비 수험생 대상 맞춤형 진로 교육 실현

06.02 2025

동서울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디지털 전환 앞장선다.

우리대학 메이커스페이스가 디지털 전환을 통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에 나섰다. 융합교육지원센터는 AIDX(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를 활용해 메이커스페이스 내에 다수의 디지털 게시보드를 설치하고, 기존의 지류 홍보물을 대체하는 시스템을 본격 가동 중이다.   현재 메이커스페이스가 위치한 1호관 1층에는 여러 대의 디지털 게시보드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종 프로그램 안내, 특강 홍보, 행사 일정 등을 디지털 화면으로 송출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되던 종이 인쇄물을 줄여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사진, 영상 등의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 제공도 가능해졌다.   이번 디지털 게시보드 추진사업은 융합교육지원센터 최진재 센터장이 직접 기획하고 추진한 것으로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효율성 향상을 넘어, 지속가능한 캠퍼스를 만드는 데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대학은 추후 오는 여름 방학 기간 동안 캠퍼스 전역으로 디지털 게시보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요 학사 일정,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별 행사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정보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게시보드 콘텐츠는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운영 중인 3D프린팅, CRAFT, IoT개발, 크리에이티브존 프로그램뿐 아니라, 가상현실 기반 VR e-스포츠 체험, e커머스 특강 시리즈 등 다양한 행사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학생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학생은 “예전에는 게시판 공지를 잘 보지 못했는데, 이제는 눈에 잘 띄고 보기에도 편리하다”고 말하며 실용성을 강조했다. 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운영을 통해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2025-06-02

작성자
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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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디지털 전환 앞장선다.

06.02 2025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홍보 서포터즈" 활동

지난 5월 28일 우리대학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 성남센터에서 주최한 '2025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발대식에 참석하여 성남시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공식화했다.  금번 서포터즈 활동은 우리대학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학생 6명과 신구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학생 7명이 함께 참여하는 연합팀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각자의 전공 역량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사진, SNS 홍보물 등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전통시장의 매력을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활동 지역은 성남시에 위치한 소상공인 전통시장과 각종 박람회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소상공인의 상품과 이야기를 발굴하고 이를 콘텐츠로 구현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활동을 통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확산시켜 지역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홍보확산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금번 활동을 추진한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최진재 교수는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통해 학생들에게는현장 중심의 실무 경험을, 소상공인에게는 실질적인 홍보 효과를 제공함으로써대학과 지역의 상생 모델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같은 성남시에 위치한 신구대학교와의 연합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협업역량 함양과 더불어 공동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5-06-02

작성자
박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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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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