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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울대학교 (DONG-EU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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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5 2025

2024학년도 AI 융합 창의 트랙제 우수사례 수기공모 시상식 개최

동서울대학교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에서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적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AI 융합 창의 트랙제」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AI 융합 창의 트랙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2024학년도에 운영된 드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공지능/빅데이터>, 라이브커머스방송>, 뮤직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광고홍보영상> 7개 트랙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우수사례 수기공모를 시행하여, 2024년 12월 18일(수) 13시 00분 학산도서관 2층 시네마홀에서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본 시상식에서는 수기공모전에 접수한 참여자 중 AI 융합 창의 트랙제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6명(드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공지능/빅데이터, 라이브커머스방송, AI뮤직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우수상 5명(드론, 유튜브 크리에이터, 라이브커머스방송, AI뮤직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총 11명이 수상하였다. 11명의 수상자 외 2024 트랙 우수사례 수기공모에 참여한 학생에게 2024학년도 AI 융합 창의 트랙제 운영에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고 발굴 하게 되었다.  본 시상식에는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센터장과 각 트랙의 책임교수가 참석하였다. 창의융합교육지원센터 심현민 센터장은 앞으로도 우리 대학의 AI 융합 창의 트랙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신산업을 창의적으로 개척해 나갈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기로 하였으며 본 시상 수상자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각 트랙 책임교수는 앞으로도 트랙제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응원하고 지지하며 학생들과 소통하여 책임교수로써 해당 교육과정에 대해 힘쓰기로 하며 축하의 말과 함께 기념촬영 및 시상금을 전달하며 시상식을 마쳤다.

2025-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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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학년도 AI 융합 창의 트랙제 우수사례 수기공모 시상식 개최

01.15 2025

동서울대 '2024학년도 산업체참여 특강 프로그램' 운영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는 2024학년도 동안 '산업체참여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 강화와 산업체 연계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기공학과를 포함한 31개 학과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4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되었으며, 총 87건의 특강이 개최되어 2,50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특강은 각 학과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항공서비스학과에서는 에어부산 차장이 강사로 참여한 ‘국내항공사 현황 및 항공사 취업전략 설명회’가 열려 항공업계의 현황과 취업 전략을 상세히 소개하며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연기예술학과에서는 배우 최원영이 강연자로 나선 ‘배우의 일상과 촬영 현장에서의 일’ 강의가 진행되어 학생들에게 연기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통찰을 제공했다. 또한, 무대미술과에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무대기술부 기술감독이 초청되어 ‘극장 공간의 기술 감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는 극장의 기술적 운영과 무대 감독의 역할에 대한 실무적 내용을 다뤄 무대기술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귀중한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무 중심의 강의를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하며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진로 계획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특강 만족도는 평균 4.42점(5.0점 만점)을 기록하며 프로그램의 높은 효과성을 증명했다. 동서울대학교는 앞으로도 산업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학문적 지식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동서울대 '2024학년도 산업체참여 특강 프로그램' 운영

2025-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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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대 '2024학년도 산업체참여 특강 프로그램' 운영

12.21 2024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법 연구 프로그램 콜로키움 성과로 학생들과 AI 영상 제작

교내 최초 AI 영화, 뮤직비디오, 광고 영상 제작 교수법 연구 모임 '콜로키움' AI 교육지원 성과   교내 최초로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학사학위 심화과정에서 AI 영화, 뮤직비디오, 광고 영상을 제작하였다. 지도교수인 최진재 교수는 "교내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수법 연구 모임인 ‘콜로키움’을 통해 AI 교육 과정을 이수했으며, 이를 통해 수업 적용이 가능했다"라고 밝혔다. ▲ 교수학습지원센터 주관 DU-LCE 혁신적 교수법 콜로키움 : 생성형 AI 기반 교수법 교과목 적용 방안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의 경우 생성형 AI와 함께 기획하고 영상, 음악을 생성한 후 편집하는 제작 과정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AI 활용 역량을 향상시켰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상상력이 구현되는 AI 기술 활용을 통해 심화적인 전공 교육까지 가능해지고 있다. ▲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제작 AI 영상 사례 박현경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콜로키움’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수들이 최신 기술을 익히고 최적화된 학생 중심 교육을 만들어가는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학생들이 제작한 AI 영상 작품은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dubangsong

2024-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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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법 연구 프로그램 콜로키움 성과로 학생들과 AI 영상 제작

12.17 2024

동서울대 학생생활상담센터 2024학년도 하랑 멘토링 수료식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 학생생활상담센터는 2학기 동안 진행해온 재학생과 신입생의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돕는‘하랑 멘토링’을 진행하고 지난 6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재학생 멘토 10명과 신입생 멘티 14명, 총 24명의 학생이 수료했다. 하랑 멘토링은 2-4학년 멘토와 1학년 멘티가 조를 이뤄 진행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9월 20일부터 12월 6일까지 총 10주간 진행됐다. 멘토는 멘토링 기간 동안 멘티와 최소 5회 이상의 만남을 갖고 자신의 대학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멘티의 학업, 진로, 대인관계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고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를 통해 멘티는 학교 내에 좋은 선배를 얻어 대학생활 적응을 포함한 다양한 도움을 받았고, 멘토는 멘토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교육을 1학기에 받고 멘토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을 높이고 리더십을 키울 수 있었다. 동서울대 학생생활상담센터 신재흥 센터장은 “하랑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신입생들이 더 안정적으로 대학생활에 적응하길 기대하며,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는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 정서적 어려움이나 학교 적응, 대인관계 개선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다양한 맞춤별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학생들의 많은 이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서울대 학생생활상담센터는 상담 및 심리검사와 더불어 또래상담교육,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데 힘쓰고 있다. 출처: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72267

2024-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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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대 학생생활상담센터 2024학년도 하랑 멘토링 수료식

12.12 2024

교수학습지원센터, 융합된 DU-LCE 학습자중심 혁신적 교수법 운영 체계 수립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우리대학은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혁신에 나섰다.” 사회적, 시대적 요구로 인한 21세기 역량 함양과 교수법의 변화에 따라 우리대학은 미래교육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2022학년도에 DU-LCE 학습자 중심 혁신적 교수법 체계를 수립했다. 혁신적 교수법의 핵심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넘어선 학습자중심 교육론으로 학생들의 몰입과 흥미를 촉발시키는 여러 에듀테크(LMS, AI, 메타버스 등)를 이용하여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교육방법이다. 정규 교육과정에 교수학습방법으로 PBL(Problem/Project Based Learning)을 적용하는 것으로 시작한 우리대학 혁신적 교수법은 2022학년도 2학기 19개 교과목, 2023학년도 1학기 26개, 2023학년도 2학기 31개로 점차 확대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해왔다.  2024학년도에는 총 39개 교과목을 운영 중이며, 교수법 지원 프로그램으로 ▲DU-LCE 혁신적 교수법 콜로키움과 ▲DU-LCE 혁신적 교수법 IC-DBL을 운영하여 FL(Flipped Learning)과 IC-DBL(Industry Connected-Discussion/Debate Based Learning)을 도입 및 시범운영을 진행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차년도에는 ‘PBL + FL + IC-DBL’ 세 가지 교수방법이 융합된 학습자중심 혁신적 교수법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우리대학 혁신적 교수법 운영 확대를 위해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에듀테크 기반 상호작용 도구 구입 및 관련 워크숍 ▲혁신적 교수법 전용 강의실 및 기자재 구축 운영 ▲혁신적 교수법 적용 교과목 관련 교과목 코칭 ▲우수 교과 성과공유 등을 지원하고 있다. ■ DU-LCE 혁신적 교수법 콜로키움 및 IC-DBL  ‘DU-LCE 혁신적 교수법 고도화 개선 방안’ 및 총 세 분야의 소규모 교수법 스터디인 콜로키움을 운영하여 각 분야별 교원 자체 연구를 통한 향상된 교수법 모색이 가능해졌다. 추후 프로그램 우수성과 공유 및 확산을 통한 효과적인 교수법 개선으로의 연결을 기대해 본다. 또한, 콜로키움 연구주제 및 혁신적 교수법 운영과 관련하여 IC-DBL을 신규 도입하여 운영의 합리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고, 결과적으로 우리대학 혁신적 교수법 운영의 궁극적 목적인 ‘PBL + FL + IC-DBL’의 융합된 학습자중심 혁신적 교수법을 야기하였다. ■ 에듀테크 기반 상호작용 도구 구입 및 관련 워크숍 작년에 이어 패들렛(Padlet) 연속 구매 및 퀴즈앤(QuizN) 신규 구매를 통해 교육 환경에서는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 및 도입, 동기유발, 교육적 환기 등을 유도하였다. 특히나 1학기 패들렛, 2학기 퀴즈앤 관련 워크숍을 운영하여 교원 간 정보공유를 통한 활용도 향상을 도모하였다.  ■ 혁신적 교수법 전용 강의실 및 기자재 구축 운영  학습자중심 혁신적 교수법 교과목 운영 지원을 위해 10호관 지하에 구축된 전용 강의실은 2024년 1월 완공되어 1, 2학기 총 12개 교과목을 지원하였다. 운영 결과, 교원 만족도 5.00점(5.0점 만점)과 학생 만족도 4.33점(5.0점 만점)으로 모두 조별 학습에 유용한 전용 강의실에 만족하였으나, 기자재 관리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 교과목 코칭 및 성과공유 혁신적 교수법과 관련하여 교육 전문가와 1대1로 의논하고 해결해가는 맞춤형 교수 지원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총 4명의 교원이 신청하였으며 4개 교과목에 대한 코칭 및 차년도 환류 계획은 수립하였다. 향후 해당 코칭 내용 기반 교과목 운영을 통한 우수사례 성과공유를 통한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계속해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원 역량 지원과 전문적 교수‧학습전략 구현을 위해 전문 교육 프로그램 및 교과목 코칭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우리대학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체계 혁신 및 혁신적 교수법 확대와 융합에 노력함으로 교육 만족도를 개선하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힘쓸 것이다.

2024-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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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학습지원센터, 융합된 DU-LCE 학습자중심 혁신적 교수법 운영 체계 수립

12.10 2024

동서울대, ‘2024학년도 시제품제작지원 경진대회’ 성료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는 지난달 22일 창업교육센터에서 개최한 ‘2024학년도 시제품 제작지원 경진대회’의 시상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시제품으로 제작해 창업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뒀다. 대회에는 재학생들로 구성된 총 16개 팀이 참가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작한 시제품을 전시하고 발표하며 열띤 경쟁을 펼쳤다. 대상을 수상한 미래자동차학과 창업동아리 ‘Co2Lab’의 ‘비상용 CO2 카트리지 자동 격발 장치’ 는 안전 장비, 레저 스포츠, 드론 안전장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CO2 카트리지를 이용해 팽창되는 시스템의 격발 자동화를 목표로 개발된 제품이다. 기존의 수동 격발 시스템은 사용자가 직접 격발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함께 불발 사고, 가스 누설 등의 위험성을 갖고 있어 이를 개선하는 혁신적인 장치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심사에는 에스앤에스특허법률사무소의 장태화 변리사를 비롯한 4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수상팀들에게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박현철 창업지원단장은 “이번 경진대회가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는 발판이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대학 내 창업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는 창업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 멘토링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제작한 시제품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재학생들의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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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서울대, ‘2024학년도 시제품제작지원 경진대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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